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금영수증 10만원 이상 무조건 발급해야 할까? 개인사업자 의무발행 총정리

by 해답지기 2026. 10. 10.
반응형

 

현금영수증 10만원 이상 무조건 발급해야 할까? 개인사업자 의무발행 총정리

 

현금으로 10만원 이상 받으면 무조건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 할까요? 의무발행업종 기준, 소비자가 요청하지 않은 경우, 미발급 가산세와 홈택스 발급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카페나 온라인 판매, 프리랜서 업무처럼 현금으로 대금을 받는 사업을 하다 보면 한 번쯤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요.

 

″10만원 이상 현금으로 받으면 무조건 현금영수증을 끊어줘야 하나?″

 

정확하게 말하면 모든 사업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예요.

 

핵심은 내 사업이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에 해당하는지입니다.

 

 

 


 

 

현금 10만원 이상이면 무조건 발급해야 할까?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사업자가 건당 10만원 이상(부가가치세 포함)의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고 현금으로 대금을 받았다면 소비자가 요청하지 않더라도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야 해요.

 

 

따라서 정확한 표현은

 

모든 사업자가 10만원 이상이면 무조건 발급

 

 

이 아니라,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이라면 10만원 이상 현금거래 시 고객 요청이 없어도 발급

 

 

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은?

 

의무발행업종은 세법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변호사·세무사·공인회계사·건축사·공인노무사 등의 사업서비스업과 병원·의원 등 여러 업종이 포함됩니다.

 

다만 대상 업종은 다양하기 때문에 몇 가지 예시만 보고 본인의 업종을 판단하면 안 돼요.

 

사업자등록증에 적힌 업종과 실제 영위하는 사업을 기준으로 국세청의 최신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목록을 확인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손님이 ″현금영수증 필요 없어요″라고 하면?

 

의무발행업종의 10만원 이상 현금거래라면 고객이 요청하지 않아도 발급해야 해요.

 

즉,

 

″손님이 안 해도 된다고 했으니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의무발행업종의 발급의무는 소비자의 요청 여부와 별개예요.

 

 

 

 

안 끊어주면 가산세는 얼마일까?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국세청 안내에 따르면 의무발행업종 사업자가 10만원 이상 현금거래에 대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으면 미발급 금액의 20%가 가산세로 부과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의무발행 대상인 50만원짜리 현금거래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았다면, 단순히 영수증 한장을 빼먹은 문제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에요.

 

더 중요한 점은 현금영수증 가맹점에 가입하지 않았다고 해서 의무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국세청은 의무발행업종 사업자가 가맹점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도 현금영수증 미발급에 다른 가산세 부과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어요.

 

 

 

 

10만원 미만이면 아무것도 안 해도 될까?

 

여기도 조건이 있어요.

 

소비자상대업종을 영위하는 법인사업자와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 합계액이 2,400만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일반가맹점 또는 의무발행가맹점의 10만원 미만 거래라도 소비자가 현금영수증을 요청하며 발급해야 합니다.

 

따라서 10만원 미만 = 현금영수증 전혀 관계없음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안 돼요.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대상도 확인하세요

 

개인사업자의 경우 소비자상대업종을 운영하면서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 합계액이 2,400만원 이상이면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의무 대상이 될 수 있어요.

 

또 의료업이나 전문직,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등은 수입금액과 관계없이 가입 대상이 도리 수 있습니다.

 

즉 사업을 처음 시작했다면

 

①  내 업종이 의무발행업종인지

②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대상인지

 

두 가지를 따로 확인해두는 게 좋아요.

 

 

 

 

현금영수증은 어떻게 발급할까?

 

별도의 카드단말기가 없어도 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국세청은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발급 사업자 신청을 한 뒤 발급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상담센터 126을 이용한 발급 서비스도 제공돼요.

 

 

 

 

 

발급하면 사업자에게 혜택이 있을까?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개인사업자는 부가가치세 신고 때 현금영수증 발행금액의 1.3%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고, 국세청 안내상 연간 한도는 1천만원입니다.

 

다만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액이 10억원을 초과하는 개인사업자는 제외돼요.

 

따라서 현금영수증은 단순히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영수증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사업자의 세무관리와도 연결해서 보는 게 좋습니다.

 

 

 

 

 

핵심만 다시 정리하면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이라면 건당 10만원 이상, 부가세를 포함한 금액을 현금으로 받았을 때 고객 요청이 없어도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 해요.

 

발급하지 않으면 미발급 금액의 20%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반면 10만원 미만 거래라고 해서 항상 발급의무가 없는 것도 아니에요. 사업자의 업종과 매출 규모 등에 따라 소비자가 요청했을 대 발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업자라면 우선 국세청에서 내 업종이 의무발행업종인지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반응형

댓글